티스토리 뷰


최근 귀 속이 간지러워 자주 불편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귀가 간지러우면 누군가 자신을 욕한다고 하는데요. 그냥 말에서 말로 전해지는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귀 안쪽의 상태에서 연관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우리 몸을 자주 씻지 않으면 몸이 가렵듯이 우리 귀도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거나 이물질이 들어간다면 간지러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결한 상태로 말이죠. 하지만 귀를 지나치게 자주 청소를 하다보면 약한 귓 속 피부에 상처를 주어 염증이 생기거나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 내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귀 안이 너무 간지러워요!

귀가 워낙 간지럽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 직접 면봉으로 이물질을 파내는 것도 한계가 있을뿐만 아니라 귀 안에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죠. 전문가의 검진을 통해 귀 안의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약을 처방 받거나 귀의 청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서 귀는 청각 기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인데요.


깨끗이 유지하기 위해 면봉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봉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귀 질환인 중이염이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중이염의 증상은 어떻게 보여질까요?



중이염의 증상 및 원인

중이염은 성인보다 어린 아이들이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중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면서 걸릴 수 있는데 잘못된 귀 청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운 겨울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기가 찾아올 수 있는데 감기로 인해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이염 증상

1. 귀에서 물이나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2. 귀에서 통증이 오는 경우

3. 얼마 전, 감기에 걸린 이후 귀 통증이 시작된 경우


중이염의 증상은 워낙 다양합니다. 하지만, 얼마 전 감기에 걸린 이후 귀 통증이 계속 찾아온다면 중이염일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중이염의 경우, 치료가 늦어지면 귀 전체가 곪게 되고 염증이 생겨 나중엔 고막이 녹게 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한다면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치료를 하기 위해선 꼭 병원 내원을 통해 정확한 검진과 함께 청력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80% 이상 항생제 없이 쉽게 치료할 수 있다고 하니, 현재 귀 통증으로 중이염이 의심된다면 꼭 병원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귀 속 간지러움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모두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라며,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