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집에 대한 로망이 있죠. 오늘은 집을 볼 때, 계약할 때 미리 참고하면 좋은 정보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가격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처음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계약을 하고 난 이후, 번복하기엔 너무 늦기 때문에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단열처리

구입하거나 전세로 계약하는 집의 경우 매우 꼼꼼히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특히, 오래된 집이라면 더욱 더 유심히 확인하셔야 할 사항입니다. 오래된 집일수록 단열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추운 겨울엔 집 안에 한기가 돌며 웃풍이 심할 수 있습니다.


단열처리 비용은 생각보다 매우 비싸기 때문에 오랫동안 살 집이라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압

욕실이나 주방의 수압을 체크해보셨나요? 의외로 수압 때문에 골치를 썩는 가정이 매우 많습니다. 수압 자체가 낮으면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물이 잘 나오는지, 녹물은 나오지 않는지, 뜨거운 물은 이상없이 나오는지 등 꼼꼼히 살펴가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층간 소음

최근 많은 가정에서 층간 소음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윗층과 아래층에서 뛰면 고스란히 소음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간의 다툼과 사고가 발생하고 있죠.


또한, 계약하려는 집이 도로변에 있다면 늦은 밤, 차량 이동으로 인한 소음도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잠을 청해야 할 시간에 소음이 심한 집이라면 가급적 계약을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4. 누수 및 곰팡이 체크

알게 모르게 누수와 곰팡이는 흔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된 집들의 경우, 더욱 더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주방 배수 부분을 꼼꼼히 체크해야 하며, 욕실 주변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참고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봤습니다. 최근 워낙 많은 부동산 서비스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는데, 계약 전 본 사진과 달리 실제 집을 찾았을 때 봤을 때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그로 인한 피해 사례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요.


집 계약 자체가 워낙 비싼 편이기 때문에, 꼭 방문하여 확인 후 계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쪼록 집을 혼자 구하는 것보단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여 확인 후 계약하는 것이 중요하니 가급적 혼자보단 여럿이서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