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녀들을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을 보내시는 부모님들이 꼭 만들어야하는 카드는 바로 '아이행복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발급해야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을 받아 '어린이집', '유치원'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곧 자녀가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을 다녀야하는데, 아직 만들지 않았다면 금일 포스팅 '2017 아이행복카드 발급 및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l 아이행복카드란?

- 만 0세부터 5세까지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육료와 유아학비 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구분)

- 아이행복카드로 어린이집, 유치원 대금 결제 가능




l 아이행복카드 발급 방법

아이행복카드는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시행 초기 카드 발급사가 한정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은 카드사에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에서 발급 받는 것이 좋겠죠?


현재 두 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더라도 한 장의 카드만 있어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중복으로 카드 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발급 가능 카드사: KB, 농협, 신협, 하나, 비씨, 우리, 롯데

> 카드발급처: 복지로 홈페이지, 아이사랑 홈페이지, 각 카드사 홈페이지

> 연회비: 연회비 면제


※ 보조금 신청서를 복지로(http://bokjiro.go.kr)에서 작성한 후, 카드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l 아이행복카드 결제 방법

· 보육료 - 어린이집 방문 후 카드단말기로 결제가 가능하며, ☎ ARS 1544-0244 결제, 아이사랑포탈 및 스마트폰으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학비 - 정부지원금은 인증처리, 학부모부담금은 결제처리, 방문 및 ARS 또는 인터넷 결제로 가능합니다. 인터넷 결제는 E-유치원(http://childschool.go.kr)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l 국민카드 아이행복카드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국민카드 아이행복카드를 참고하여 혜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민카드에서 발급하고 있는 아이행복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구분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S타입과 T타입, 2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S-Type]

> 연회비: 면제

> 혜택: 병·의원 업종 5~10% 청구할인,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 5% 청구할인, 놀이방/산후조리원/약국 등 5% 청구 할인 혜택(혜택은 전월 회수실적에 따라 제공됨)




[T-Type]

> 연회비: 면제

> 혜택: 주유할인(SK에너지 주유소 리터당 60원), 패밀리 레스토랑 20%, 커피전문점 10% 청구할인, 대중교통 10% 청구할인, 놀이공원 30~50% 현장할인


※ T-Type의 경우, 전월 결제회수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전월 결제회수실적에서 '어린이집', '유치원' 결제대금이 제외된다'라는 것입니다.



l 아이행복카드는..?

사실 국민카드 아이행복카드뿐만 아니라 다른 카드사의 혜택들도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정부지원금 결제 카드'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회비가 없으니 계속 가지고 있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T-Type의 경우 실생활에 쓰일만한 혜택들이 있으니 만약 신용카드로 발급을 희망하신다면 T-Type으로 발급받는 것이 그나마 혜택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