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랑하는 아기에게 좋은 음식만 먹이고 싶은 것은 어느 부모님이나 똑같은 마음일텐데요. 하지만, 초보 엄마 아빠들은 실수를 많이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성인이 먹는 음식을 아기에게 주는 것입니다.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들은 아주 예민하고 알레르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성인에게 좋은 음식이라도 돌전 아기에게는 큰 위험을 불러올 수 있을만큼 위험한 음식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돌전 아기에게 절대 먹이면 안되는 음식 8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벌꿀

벌꿀은 돌전 아기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매해 벌꿀 섭취로 인해 사망하는 아기들이 많다고 보고될 정도입니다. 돌전 아기들은 장의 기능이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꿀에 함유된 '보툴리눔균'이 장 점막에 흡수 될 경우, 영아 보톨리노스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미만 영아에게 이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아기의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심할 경우 호흡곤란으로 사망할 정도로 매우 치명적인 병입니다.



2) 생우유

우유는 분유처럼 소화 및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살균 과정만 거치기 때문에 돌전 아기가 생우유를 먹게 되면 알레르기 위험률이 높아, 설사 및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달걀 흰자

달걀 흰자에는 '알부민'과 '오보큐코이드' 등의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돌전까지는 계란 노른자만 먹이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달걀 흰자가 함유된 아이스크림, 마요네즈 등의 음식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땅콩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는 알레르기 위험이 높고 지방이 많은 편입니다. 자주 먹는 땅콩의 경우, 아기가 씹기도 힘들뿐더러 자칫 목에 걸려 질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땅콩과 호두 등 대부분의 견과류는 가급적 아기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고등어

고등어는 가장 알레르기 성분이 많은 생선이기 때문에 돌 이후에도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키위, 복숭아

키위와 복숭아처럼 털이 많은 과일은 알레르기 유발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또, 키위는 신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돌전 아기가 먹기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키위뿐만 아니라 산이 강한 과일은 주지 말아야 합니다.



7) 조개

알레르기 성분이 있는 조개를 아기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조개 국물도 먹이면 안됩니다. 돌이 지난 이후에도 조개 국물을 먹여 알레르기 반응을 살핀 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8) 기름기 많은 고기

아기들은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닭가슴살이나 지방이 없는 살코기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는 워낙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15개월 이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